RPG쯔꾸르(DantePC) Sprite Viewer

예전 DOS시절에 유명했던 RPG쯔꾸르(Dante PC) 는 16색 그래픽 모드에서 동작한다.

픽셀당 4비트이고, 팔레트를 사용한다.

아마 4비트 픽셀 이미지를 굳이 압축 할 필요성은 못느꼈을 것 같고, 그래서 Viewer를 만들어보기로 결심한다.

캐릭터의 크기는 32x32 픽셀이었는데, 캐릭터의 이미지 파일 크기가 계산에 정확히 떨어졌다. 즉 비압축형태라는 것이었다.

그래서 파일 포맷 분석 삽질을 시작했다.

RPG쯔꾸르는 비압축 방식이긴 해도 리소스 유출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을 했던 것 같다.

예를들어 픽셀 번호가 9번이라고 한다면 2진수로는 1001 이다. 이 4비트를 각각 다른바이트에 쪼개서 넣는 방식을 취해서 리소스 유출을 막았는데, 포맷을 분석하는데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었다. 물론 엄청난 삽질을 하긴 했지만 하루 정도에 포맷을 분석할 수 있었다.

소스코드: https://github.com/gcjjyy/rpgmk

스크린샷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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