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ixel Art

아주 어릴적에 내가 하던 PC게임의 대부분은 두 가지 해상도로 개발되었었다. 하나는 320x200 해상도에 256컬러 모드, 대부분의 서양 게임과 한국 게임들이 이 해상도로 개발이 되었다. 다른 하나는 640x480 해상도에 16컬러 모드, 일본 게임들 대부분과 소수의 한국 게임들이 이 해상도로 개발이 되었다.

시간이 지나 640x480 해상도에 256 컬러를 지원하는 SVGA(Super VGA) 게임들이 많이 나왔지만, 그것은 보통 Windows 95가 나온 이후이다. 도스게임 시절에는 SVGA해상도 게임은 매우 극소수였다.

어쨌든 MS-DOS를 사용하던 그 당시에는 나는 640x480 해상도를 더 좋아했다.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, 성인이 된 이후에는 320x200 해상도를 더 좋아하게 되었고, 심지어 최근 게임들중에 극한의 픽셀아트를 지향하는 게임은 가로가 180 픽셀인 게임도 나온다.

솔직히 가로 180은 너무 심하고, 나는 휴대폰 상에서 돌아가는 게임이라고 볼 때는 가로해상도 270이 가장 괜찮았던것 같다.